고양특례시= 주재영 기자 |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역 경제의 핵심 역할을 하는 우수 중소기업을 발굴·지원하며 강소기업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시는 매년 관내 기업의 경영성과와 기술력, 지역발전 기여도를 종합 평가해 우수중소기업을 선정하고, 선정 기업에는 자금 융자 시 금리 우대, 시책 사업 가점, 공영주차장 요금 감면, 지방세 세무조사 유예 등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 같은 지원 속에서 AI 무인 감시 시스템 전문기업 ㈜유투에스알(U2SR)이 주목받고 있다. 2009년 설립된 유투에스알은 AI 기반 영상 감시와 표적 탐지·추적 솔루션 등 첨단 보안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자체 개발한 ‘호크아이’ 장비가 2023년 국내 최초로 국방기술품질원의 국방품질인증(DQ마크)을 획득하며 기술력을 공식 인정받았다.
이는 방산 시장 진입과 해외 수출 경쟁력 확보의 중요한 성과로, 고양시 기업의 기술 수준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고양시 관계자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춘 기업이 지역에 뿌리내리고 성장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앞으로도 맞춤형 지원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도시 고양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양시는 올해 하반기 우수중소기업 모집을 진행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